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2020년 신년사
  • 작성자심보라
  • 날짜2020-02-05 11:34:56
  • 조회수642

안녕하십니까?

2020년 경자년 희망찬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학생 및 교직원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에도 원하시는 모든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먼저 지난 2년간의 학장의 임기를 마치고 12월30일 35대 학장으로 임기를 시작하였음을 알려드리고, 2년 더 학교를 위해 일할 기회를 주신 교수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새로운 2년동안 혼신의 힘을 다해 학교를 위해 봉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지난 해에는 서울의대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의학교 개교 120 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갖고 이땅에서 근대식 의학교육 120년을 돌이켜 보는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또한 이에 맞추어 1년여 동안 준비한 서울의대의 새로운 비전 “선도적 의과학 연구와 실천적 전당” 이라는 비전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올해는 서울의대가 뉴비전을 추진하며 새로운 120년을 시작하는 첫해가 됩니다. 하지만 급변하는 의학발전의 속도는 앞으로 단 10년 앞의 미래도 예측하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새해에는 급변하는 세계 의료, 교육 환경에서 서울의대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지금까지의 성취를 뛰어넘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초석을 다지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금년에는 서울의대가 일차진료의사 양성이라는 기본적인 교육 목표를 넘어 시대가 요구하는 의과학자 양성을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인 “학석사 연계과정”과 “전일제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6년제 의대교육 과정에서 의사과학자 양성의 두 축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논의되어 온 대학원 구조개편은 금년도에 시작되는 4단계 BK 사업과 연계하여 금년 상반기 중 최종안을 도출할 계획이며 그 과정에 교수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수용하여 합리적인 방향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금년부터는 교수님들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실험의학 계열의 신임교수 정착금의 대폭 확대, 공모방식에 의한 박사후연구자 지원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또한 재정적인 지원 이외에도 연구실 환경 및 인프라 개선과 중앙연구지원실의 운영개선을 통해 교수님들이 연구 지원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맞춤형 헬스케어와 융복합 연구 활성화를 위해 병원과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도서관 신축사업은 사업계획을 수립한지 5년만인 금년 5월로 착공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많은 교수님들과 동문, 학부형 및 수많은 기부자들의 소중한 기여가 알찬 결실을 맺도록 공사 발주 및 진행에 차질 없도록 하고 학생생활관 등을 비롯한 시급한 시설 개보수도 병행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도서관 공사가 시작되면 앞으로 수년간 캠퍼스 내 소음과 분진으로 인해 학생과 교직원 여러분께 불편을 드리게 될 것 같습니다. 교수님들의 너그러운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교직원 여러분 모두 올 한해에도 희망하시는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