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OVERVIEW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은 1946년 10월 15일, 국립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발족과 함께 창설되었다. 초대주임교수 허규 등 교수 4명으로 시작되어 지속적으로 발전해왔으며, 2018년 현재, 성승용 주임교수를 비롯해 10명의 교수와 60여명의 조교, 대학원생 및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생물학은 세균, 진균 및 바이러스를 포함하는 다양한 병원성 미생물의 분류 및 동정을 비롯하여 병인 기전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 본 교실에서는 이러한 미생물학 연구 이외에 감염 및 이식 과정 중에 일어나는 면역반응에 대한 연구 또한 심도 있게 이루어지고 있다. 병원성이 높은 미생물의 안전한 연구를 위하여 2009년 의과대학 연구관 3층에 국가 인증 ‘인체 위해 3등급생물 안전 시설 (Biological safety level 3, BSL-3)을 구축하였으며, 각종 최신 기기를 도입 하는 등 첨단 연구시설을 갖추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미생물학 교실의 학생 교육은 의과대학 1학년의 미생물학과 기초 면역학을 비롯하여 세균의 병원성 총론, 바이러스 병인론개요, 감염면역학 특론, 분자 및 세포미생물 병인론 등 20여개 이상의 다양한 대학원 강의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학부 과정의 미생물학과 기초 면역학은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여 학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미생물학은 지난 한 세기 동안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특히 의학 및 면역학 분야의 발전에 지대한 공로를 세워 오고 있다. 우리 미생물학교실은 이러한 활발한 강의 지원과 연구 활동을 통하여 질병의 진단 및 치료, 예방에 필요한 기초의학적 지식 기반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 전화번호: 02-740-8313

• 주소: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03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기초연구동 311호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