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OVERVIEW 
(1) 기초병리학
병리학은 의학의 가장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질병이 인체에 가져오는 형태적·기능적 변화들을 연구함으로써 질병의 원인 및 발생과정을 탐구한다. 병리학교실에서는 이러한 연구에 매진하는 한편 학부 및 대학원생의 교육에 전념하고 있다. 

(2) 병원에서의 진료
병원의 병리과는 실제 환자의 조직을 채취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림으로서 진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외과병리>는 병리과 진료의 가장 중요한 진단부분이다. 수술 및 생검 등을 통해 환자로부터 채취한 병변 부위의 조직을 이용하여 유리슬라이드를 제작, 현미경을 통해 조직의 미세구조를 관찰함으로써 병변 부위에 대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다. 외과병리는 크게 세 가지생검조직검사, 동결절편검사, 수술에 의해 제거된 조직에 대한 병리진단이다. 

<세포병리>는 환자로부터 유래한 각종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함으로써 진단을 내리는 것이다. 일례로 여성의 자궁암 검사는 대표적인 세포병리 검사이다. 

<면역병리검사>는 환자의 생검 혹은 수술 조직을 대상으로 각 종양의 단백질 발현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면역병리검사는 환자의 종양에 대해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가능케 하여,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고 환자의 예후를 추정할 수 있는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분자병리검사>는 DNA 또는 RNA 등 핵산을 추출하여 유전자의 변화를 직접 분석하는 검사이다. 세포는 증폭, 결손, 전위, 돌연변이 등의 다양한 유전자의 변화에 의해 암세포가 된다. 

<전자현미경검색>은 광학현미경을 통한 미세구조의 관찰만으로는 진단에 이르지 못하거나 감별진단이 더 필요한 경우 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초미세구조를 관찰하고 진단하는 방법이다. 특히 신경질환, 근육질환 및 신장질환의 경우에 필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병리과에서는 <부검>도 하고 있다. 부검은 사후에 인체를 해부하고 의학적인 검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법적인 문제와 무관한 질병으로 인한 사망에 한하여 시행하며, 법적인 문제와 연관된 부검은 국립과학수사 연구소에 의뢰한다. 

이에 덧붙여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의 다른 협력연구자들에게 조직을 제공하고 연구에 대한 자문을 해 주고 있다. 또한 환자나 보호자의 허락을 얻어 조직은행을 운영하고 인간대상 연구에 원천 자원을 지원한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