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임상의과학과
 

 

 교육목표

 의료 복합체를 활성화를 위한 통합형 교육

최근 급속한 의료 환경의 변화와 의학 기술의 혁신에 힘입어 의료는 다양한 분야가 보완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유기적인 복합체로 인식되고 있다. 이로 인해 환자를 진료하는 전통적인 임상 영역이나 생명공학 연구에 더해 복지, 법률, 윤리, 경제, 행정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통합적 접근의 중요성이 점증하고 있다.성공적인 의료 복합체를 위해서는 각 분야별 전문적인 역할 수행과 함께 각 분야 구성원간의 원활한 정보 교류 및 연계∙협력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재의 의학 대학원 교육은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에 초점을 맞추어, 통합적 의과학 연구를 위한 지식과 기술을 축적하는데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임상의과학과는 의료 복합체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축적하는 동시에 다양한 분야와의 통합적 연구를 위한 상호 이해와 지식∙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의료 현장의 우수한 인적 자원 역량 개발을 위한 맞춤형 교육

우리나라의 우수한 인재들이 의학계로 집중되고 있지만, 대다수 인력이 진료 위주의 일방적인 교육과 학습 과정을 거쳐 의료 기술인으로 양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의료 인력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임상, 교육, 연구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 기회와 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임상의과학과는 인적 자원 개개인의 역량에 근거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의학계의 우수한 인재들이 수동적인 의학지식의 수용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의학지식의 생산자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탄력적 교육

인구 및 질병구조의 변화와 급속한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의료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 이에 기존의 정태적 지식과 기술의 유효성이 점차 하락하고 있으며, 의료 환경 변화를 능동적으로 파악하고 대처하는 능력 개발의 중요성이 한층 커지고 있다.이러한 환경 변화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의료 환경의 변화를 통찰하고, 통합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최근 의료 관련 국가연구개발 전략의 큰 흐름도 각 분야의 전문성 추구보다는 첨단 융합 및 복합 연구를 위한 기저를 형성하고 통합적 임상 적용 실천을 위한 중개 연구적 시각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임상의과학과는 의료 인력이 의료 환경 변화에 능동적이고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높고, 교육 유연성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