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의학과 개요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과의 교육목표는 1984년 제정되었으며 의학 및 관련 분야에서 연구자로서의 유능한 수행능력뿐 아니라 교육자로서의 기본 자질과 능력을 지닐 것을 요구한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의학과 개요, 학문연구자로서의 기능적 측면,의학자,의학교육자로서의 잠재적 측면,가치관 및 태도에 관련한 윤리적 측면

 의학 및 관련 학문 연구자로서의 기능적 측면

연구자로서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첫번째와 두번째 항목이다. 우선 기존의 지식 및 연구결과를 분석 비판하여 새로운 문제점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문제점의 도출뿐 아니라 이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까지도 지닐 것을 이수자에게 요구하고 있다. 즉 가설의 설정, 설정된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접근방법, 합리적 실험수기를 사용한 연구 수행능력 및 얻어진 연구 결과를 합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지니도록 교육목표의 수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의학자 또는 의학교육자로서의 잠재적 측면

우리 대학원 의학과 졸업자의 많은 수가 대학 및 대학병원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는 현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서울대학교가 차지하고 있는 사회적 위상과 역할을 감안하여 우리 졸업생은 우리나라 의학의 발전에 지도적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기본 잠재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의학교육자의 역할이 자기 계발을 통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의학지식을 흡수하고 전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 이러한 기본 태도가 몸에 배도록 해야 함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가치관 및 태도에 관련한 윤리적 측면

의학자는 단순한 기능인이 아니라 인류의 건강과 복지향상에 기여하여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인도주의를 바탕으로 한 박애정신, 지성, 덕성을 함양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의학이 인간 사랑을 통한 인류의 건강 추구와 복지향상이라는 박애정신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러한 덕목의 함양이 연구기능 및 교육기능의 습득과 더불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우리 대학원 의학과 교육목표는 강조하고 있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