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2019년도 2월 교수정년식
  • 작성자medicine
  • 날짜2019-02-22 12:09:03
  • 조회수503

• 일시- 2019년 2월 21일(목)
• 장소- 의과대학 행정관 3층 대강당

 

오늘 교수 정년식을 빛내 주시기 위해 귀한 발걸음 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용식 교수님, 양세원 교수님, 유영석 교수님, 한규섭 교수님, 김선회 교수님, 김동규 교수 님, 최명식 교수님, 위원량 교수님! 교수님의 영예로운 정년과 명예퇴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김용식 교수님께서는 퇴행성 신경질환의 병리기전, 신경세포이식에 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여 110편의 국내외 저명 논문을 발표하셨습니다. 그리고 대한약리학회를 기반으로 다수의 학술활동과 의학한림원; 보건복지부; 검찰청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등 후학들에게 모범을 보이신 스승이셨습니다.
 
  양세원 교수님께서는 소아청소년 내분비질환 분야를 개척하시고 발전시키시는데 크게 헌신하셨습니다. 국내 소아내분비학회를 창립하시고 적극적인 학술 활동을 통해 소아내분비분야의 위상을 크게 높이셨으며, 새교육과정 추진단장과 의학교육실 실장을 역임하시는 등 의과대학 교육 개혁에 큰 기여를 하셨습니다.
 
  유영석 교수님께서는  미숙아망막병증, 선천성 백내장, 망막모세포종의 진단과 치료법 발전에 크게 기여하셨으며, 이들 질환으로 인한 소아 실명률을 낮추는데 크게 공헌하셨습니다. 또한 대한안과학회 최고의 영예인 한길학술상을 수상하였고 미국소아안과학회지의 편집위원으로 위촉되어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셨습니다.
 
  한규섭 교수님께서는 다양한 학술 활동, 정부위원회 활동, 보건의료단체활동에 참여하여 후학 양성, 보건의료 및 사회발전에 헌신하셨습니다. 특히 보건복지부 혈액관리위원장을 5회 연임하시며, 수혈 감염 및 헌혈부족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시는 등 우리나라 혈액사업 선진화에 결정적 역할을 하셨습니다.
 
  김선회 교수님께서는 췌담도계 종양 수술분야를 선도하시며 활발한 학술연구 활동을 통해 국내외에 40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시며 치료법 개발과 표준화를 위해 헌신하셨으며 이 분야 후진 양성에도 크게 기여하셨습니다. 또한 국제적으로는 아시아간담췌학회 총무이사, 아시아 내시경 복강경외과학회 사무총장 등을 역임하여 한국 간담췌 의학의 위상을 크게 높이셨습니다.
 
  김동규 교수님께서는 우리나라 방사선수술의 시작, 발전, 정립 모든 과정에서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하셨습니다.  약 1만 례의 감마나이프수술을 시행하였고, 2차례 큰 규모의 국제학술대회를 주최하였으며 대한신경외과학회지 편집장으로서 해당 학술지를 SCI에 등록하는 데 큰 공헌을 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이미 이러한 공적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학술원상을 수상하신 바 있습니다.
 
  최명식 교수님께서는 1987년부터 미생물학교실에 재직하시면서 투철한 사명감으로 학문발전과 국민건강 복지 향상을 위해 헌신하셨습니다. 미생물학교실 주임교수 및 종합실습실장과 기초의학협의회장등을 역임하셨고, 30여년을 의학미생물학 교육, 기초의학 연구 및 사회봉사 활동을 하시면서 우리나라 기초의학 선진화에 크게 기여하셨습니다.
 
  위원량 교수님께서는 각막, 백내장 수술분야에 뛰어난 업적을 가지고계시며,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장, 대통령 자문의, 안과학교실 주임교수 등을 역임하셨습니다. 2010년부터 의료전문 IT기업인 이지케어텍 대표이사로서 미래 의료정보화와 스마트 병원 구축을 위한 새로운 영역 개척에 매진하고 계십니다.
 존경하는 정년교수님

교수님들께서는 훌륭한 의료인이자 교육자로서 지난 40여 년간 수많은 업적과 가르침으로 후학들에게 자랑스러운 본이 되어주셨습니다. 그 동안의 사랑과 가르침에 깊이 감사드리며, 저희 후학들은 교수님께서 남기신 높은 연구업적을 발전시켜 그 큰 뜻과 열정을 계승해 나가는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의과대학 전 교직원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