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제72회 후기 학위수여식
  • 작성자medicine
  • 날짜2018-09-20 11:18:42
  • 조회수364

• 일시- 2018년 8월 30일(목)
• 장소- 의과대학 행정관 3층 대강당


오늘 학위를 취득하게 되시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 졸업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이 영광의 자리가 있도록 만들어주신 학부모님과 친지 여러분들께도 깊은 축하와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여러분들의 학문 지도와 개인적인 성장을 위하여 아낌없이 보살펴 주신 교수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오늘 제72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후기 학위수여식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대학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은 지금까지 각자의 원대한 꿈을 품고 각고의 노력 끝에 여러분이 이루고자 했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대학원 졸업과 학위 취득이라는 소중한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이 인정하는 최고의 지성인으로서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리더로서 성장한 여러분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이제 새로운 세상에 나가 어려움에 맞서서 더욱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몇 가지 당부를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대학원에 입학하면서 의학자의 길에 입문하셨습니다. 모든 의학연구는 환자를 진료하다가 발견되는 의문점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같은 병명을 지녔더라도 모든 환자가 똑같지는 않습니다. 일부의 환자에서 발견되는 임상적 특징을 파고들어 병인을 밝히고 그에 대한 치료제를 개발하여 수백만명의 환자가 치료되는 현상을 금세기 들어 도처에서 목도하고 있습니다. 오늘 자랑스러운 학위취득을 계기로 여러분께서는 앞으로도 환자에 대한 깊이있는 관찰과 연구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함으로써 인류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창의적인 연구에 매진하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한 가지 더 강조 드리고 싶은 것은, 비록 우리나라에서는 학문 사이의 장벽이 여전히 강고하지만, 최근 강조되고 있는 학문 간 융합에 있어서 의학연구도 예외가 아님을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활용 등 새로운 기술 혁신이 있지만, 이는 응용생명과학 분야인 의학 연구와 바이오 산업에도 융합 응용되어야 합니다. 의생명과학은 10~20년 뒤에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가장 중요 산업 분야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여러분들은 의학박사, 석사, 이학 박사, 석사의 학위를 취득하셨지만 앞으로 자신의 세부전공 분야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인접 학문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미래지향적인 융합연구를 통해 기술혁신을 이루어,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이바지 하는 인재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서울대학교는 “세계사적 소명을 실천하는 창의적 지식공동체”라는 원대한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 졸업을 하는 여러분은 이 소명의식을 이어가야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미래이자 주인공들입니다. 앞으로도 항상 이 소명을 마음속에 깊이 간직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앞으로 개인의 성취와 행복을 추구하는데 그치지 말고, 세계와 인류를 위해 공헌하고 봉사할 수 있는 넓은 안목을 가지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그간 받아온 사랑과 보살핌을 국가와 사회, 그리고 모교에 다시 나누어 주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 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재학생과 교직원을 대표하여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